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2012. 5. 25. 21:59Reference

이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가 통합적이고 그것을 예술교육도 인식해야하며, 문화와 예술과 교육이 통합되어야하고, 예술교육과 다른 교과와 연관성도 있어야 하며, 이러한 내용들이 가정, 학교, 사회, 평생교육과 같은 모든 부문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당연한 말씀이긴 한데 그만큼 우리나라의 교육이 맹목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말인것 같다. 어서 개선되어 우리의 후배, 자손들이 평안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연구진/저자 : 책임연구자 황정현 외




1.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방향 및 기대효과

3. 연구 방법

 

2. 본론

 

제1절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탐색

1. 문화, 예술, 교육의 개념 및 관계

2. 문화예술교육의 정체성

 

제2절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1.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가치체계 구축

2.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기능

 

제3절 문화예술교육의 수준과 범주

1. 문화예술교육의 수준

2. 문화예술교육의 범주

 

제4절 문화예술교육 내용 체계 구성

1. 현행 교육과정 예술관련 교과 및 영역 분석

2.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구성

 

3. 결론 및 제언


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