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ference

가산 합성에 의한 징의 소리 합성




악기는 그 문화의 음악은 물론 사회적・경제적・정서적 특징을 모두 반영하는 산물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다양한 접근을 통한 악기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서양음악과 국악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조율과 화성에 대한 개념이다. 서양음악은 평균율을, 국악은 삼분손익법에 의한 음계를 사용한다. 국악에 조 중심이나 근음 개념의 화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밖에 리듬에서도 다양한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의 유기적 결과물로 각각의 음악은 독특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그러한 음악을 연주하는 악기 역시 그 음악에 더 적합한 형태로 개량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악기에 대한 연구는 음악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악기의 발전을 통해 그 시대에 더욱 적합한 음악적 표현이 가능해졌으며, 이런 가능성은 대가의 음악적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해주기도 하였다. 

징의 정확한 음고는 일반 선율악기 이상의 정확성을 갖는다. 이것은 각 배음의 비율에 의한 것으로 거의 완벽한 정수비를 이룬다. 기본 음고를 제공하는 배음렬을 제외한 다른 부분음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본 음고 외의 배음은 또 다른 배음렬을 이룬다. 

 

징에 나타나는 맥놀이 현상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두 배음렬 간 유사한 주파수 

들에서 발생하는 맥놀이 현상이며, 둘째, 배음렬i의 배음에서 발생하는 맥놀이 현상이다. 전자는 두 배음렬의 음정관계에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적은 변화를 보여주어 청각적으로 인식하기 힘들다. 반면 후자는 많은 변화를 보여주어 청각적으로도 쉽게 인식된다. 울음의 발생은 제작과정 중 마름질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왜 배음렬i를 중심으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그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실험에 사용된 세 개의 징에서 공통적인 특징으로 나타났다.

 

전문가에 의하면 좋은 징은 풍부한 음색, 긴 지속 시간 그리고 명확하게 나타나는 맥놀이 현상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에서 만들어진 가산 합성 방법을 이용할 경우, 각 배음렬의 기본 음고 및 배음의 개수, 지속 시간 그리고, 맥놀이 현상의 강도와 발생 배음 주파수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로써 다양한 징 음색의 합성이 가능할 것이다.

 

징은 다른 타악기들과 달리 정확한 자연 배음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반적인 악기와 달리 두 개의 배음렬로 구성되었다. 이것은 징의 음색적 특징을 규정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즉, 단일 배음렬의 일반 악기에 비해 배음의 개수 자체가 많기 때문에 풍부한 울림이 만들어졌다. 특히 두 배음렬의 비율 혹은 음정관계는 징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기본 음고로 인식되는 배음렬i보다 낮은 음고의 배음렬i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서 징 특유의 안정적인 음색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특징은 정형화되지 않은 징의 제작 방식 및 정량화되지 않은 재료의 비율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그 수치를 일반화하는 것은 오류가 있으나 기본 음고보다 낮은 배음렬의 존재는 일반적인 특징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징의 음색적 특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징 음색의 가장 독특한 특징인 울음인 맥놀이 현상은 배음렬i에서 발생하며, 높은 배음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